코드업 기초 100제 문제 086
# 그림 파일 저장용량 계산하기
# **서론**
# 이미지가 컴퓨터에 저장될 때에도 디지털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
#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그림을 구성하는 한 점(pixel, 픽셀)의 색상을
# 빨강(r), 초록(g), 파랑(b)의 3가지의 빛의 세기 값으로 따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것인데,
# 예를 들어 r, g, b 각 색에 대해서 8비트(0~255, 256가지 가능)씩을 사용한다고 하면,
# 한 점의 색상은 3가지 r, g, b의 8비트+8비트+8비트로 총 24비트로 표현해서
# 총 2^24 가지의 서로 다른 빛의 색깔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 그렇게 저장하는 점을 모아 하나의 큰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게 되는데,
# 1024 * 768 사이즈에 각 점에 대해 24비트로 저장하면 그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한
# 저장 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 이미지의 가로 해상도 w, 세로 해상도 h, 한 픽셀을 저장하기 위한 비트 b 가 주어질 때, 압축하지 않고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저장 용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 **문제의 핵심 포인트**
# 실제로 일반적인 1024 * 768 사이즈(해상도)의 각점에 대해
# 24비트(rgb 각각 8비트씩 3개)로 저장하려면 1024 * 768 * 24 bit의 저장 용량이 필요하다.
# 이렇게 이미지의 원래(raw)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하는 대표적인 이미지 파일이 *.bmp 파일이며, 비트로 그림을 구성한다고 하여 비트맵 방식 또는 래스터 방식이라고 한다.
# **틈새 자료구조**
# 8 bit(비트) = 1byte(바이트)
# 1024 Byte(2^10 byte) = 1KB(킬로 바이트)
# 1024 KB(2^10 KB) = 1MB(메가 바이트)
# 1024 MB(2^10 MB) = 1GB(기가 바이트)
# 1024 GB(2^10 GB) = 1TB(테라 바이트)
# 입력
# w, h, b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 단, w, h는
# 모두 정수이고 1~1024 이다. b는 40이하의 4의 배수이다.
# 출력
# 필요한 저장 공간을 MB 단위로 바꾸어 출력한다. 소수점 이하
#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해 둘째 자리까지 출력한 뒤 MB를 출력한다.
소스
더보기
w, h, b = map(int, input().split())
result = (w*h*b) / (8 * 1024**2)
print(round(result, 2), 'MB')
필요한 저장공간을 구하는 공식은 가로 해상도*세로 해상도*한 픽셀을 저장하기 위한 비트 이기 때문에 그에 맞게 곱 해주고 비트에서 MB단위로 만들어줍니다. 그 후 출력의 서식에 맞게 반올림을 해주면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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