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소스 조건 설정
리소스 조건 설정이란 리소스를 특정 환경에서만 적용되도록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ex ) 기기별 실행 아이콘 크기같은경우 기기마다 디스플레이 크기가 다르므로 리소스 조건 설정하여 보기 좋게 만들어줌
코드에서도 설정할수 있지만 이렇게 나열될 경우 프로그램이 복잡해지고 리소스를 사용하는 목적과도 맞지 않습니다.
화면 밀도 | 크기 |
XXXHDPI | 192*192 |
XXHDPI | 144*144 |
XHDPI | 96*96 |
HDPI | 48*48 |
MDPI | 36*36 |
리소스 조건을 이용하려면 아이콘의 파일명을 똑같이 지정해야 합니다. 대신 식별할 때는 다른 디랙터리명을 사용하여 구분을 해주면 해당 기기의 플랫폼이 알아서 적용시켜줍니다. 디렉터리명을 구분할 때는 소스 디렉터리 이름에서 붙임표(-) 뒤의 단어를 사용하여 구분합니다. ex ) mipmap-mdpi 디렉터리는 mdpi라는 조건
실행 아이콘의 디렉터리 조건은 개발자가 신경 쓰지 않아도 앱을 만들 때 플랫폼이 res 디렉터리 아래에 mipmap 디렉터리를 알아서 만들어 줍니다.
화면 회전에 대응하기
리소스 조건을 이용하여 화면 회전에 대응하는 UI를만들수도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세로 방향과 가로방향의 XML 파일을 만드어줍니다. 여기서도 파일명은 같습니다. 대신 세로의 경우 layou디렉터리에 가로는 layout-land디렉터리에 저장을 해주면 됩니다.
국제 언어 제공하기
리소스 조건을 이용하여 문자열을 각국 언어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경우에도 위위 같은 방법으로 파일을 여러 개 만들어서 각 언어에 맞는 리소스 문자열을 담고 어느 XML 파일을 적용해야 하는지를 리소스 디렉터리명으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ex ) values-ko-rKR
리소스 조건 폴더명 : https://wiserloner.tistory.com/1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