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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0 ≤ keyinput의 길이 ≤ 50
1 ≤ board[0] ≤ 99
1 ≤ board[1] ≤ 99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풀이 1
class Solution {
var board_x: Int = 1
var board_y: Int = 1
var x: Int = 0
set(value) {
field = if (value > board_x) {
board_x
} else if (value < -board_x) {
-board_x
} else {
value
}
}
var y: Int = 0
set(value) {
field = if (value > board_y) {
board_y
} else if (value < -board_y) {
-board_y
} else {
value
}
}
fun solution(keyinput: Array<String>, board: IntArray): IntArray {
x = 0;y = 0; board_x = board[0] / 2; board_y = board[1] / 2;
keyinput.forEach {
val arr = check_direction(it)
x += arr[0]
y += arr[1]
}
return intArrayOf(x, y)
}
fun check_direction(str: String) = when (str) {
"left" -> intArrayOf(-1, 0)
"right" -> intArrayOf(1, 0)
"up" -> intArrayOf(0, 1)
"down" -> intArrayOf(0, -1)
else -> intArrayOf(0, 0)
}
}
- 해당 코드는 이전에 setter를 활용하여 코드를 작성한 것입니다. 해당시기에는 이렇게 하면 가독성이 더 올라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이경우 오히려 해당 코드가 무슨 동작을 하는 것인지 짐작은 할 수 있겠지만 정확히 이해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또한 매번 setter에서 검사하는 부분은 필요 없는 검사를 할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로 갔는데 아래를 초과했는지를 검사한다든가 말이죠 이런 부분에서 쓸데없으는 소모를 줄여주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결과 1
풀이 2
class Solution {
fun solution(keyinput: Array<String>, board: IntArray): IntArray {
val maxX = board[0] / 2
val maxY = board[1] / 2
val minX = -maxX
val minY = -maxY
var x = 0
var y = 0
keyinput.forEach {
when (it[0]) {
'u' -> {//up
y++
if (y > maxY) y = maxY
}
'r' -> {//right
x++
if (x > maxX) x = maxX
}
'd' -> {//down
y--
if (y < minY) y = minY
}
'l' -> {//left
x--
if (x < minX) x = minX
}
}
}
return intArrayOf(x, y)
}
}
- 위의 풀이의 과한 검사를 최소화한 코드입니다. 또한 문자열검사또한 맨 앞의 문자만 비교하여 메모리의 소비를 줄여보았습니다. 정말 심플이즈 베스트라는 말이 어울리는 코드입니다.
결과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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